본문 바로가기
일상다반사

55사단 신병교육대 장점과 단점

by 럭키 보이 2025. 4. 9.

오늘이 입대 100일 차다. 휴가 나와서 글 쓰는 중~~

55사단 신교대가 어떤지 궁금한 사람들이 장단점 확인해 보고 잘 판단해서 좋은 곳에 입대했으면 좋겠다.

55-사단-에코백

55사단 신교대 장점

부대 내에서 모든 훈련 가능

육군 훈련소는 여러 가지 훈련을 하기 위해서 많은 거리를 이동한다고 들었다. 

55사단은 화생방, 각개전투를 제외하고 수류탄, 사격, 야외 숙영, 야간 교육, 식당 전부 10분 내로 걸어가면 도착한다.

 

식당 청소가 편함

식조(식당 청소)는 취사지원(조리병분들이 요리를 편하게 할 수 있게 여러 가지 잡일들을 도와준다), 러너(밥이 다 되면 생활관에 있는 사람들에게 알려준다), 배식 도우미, 설거지 등이 있는데 55사단에서는 식당 청소(식당 테이블 닦기, 바닥 쓸고 닦기)만 하면 된다. 

신교대 당시에는 청소만 해도 너무 싫었지만 지금 생각해 보면 되게 편했다.

 

수도권 접근성이 좋음

수도권에 있어서 서울, 경기 사는 사람들이 금방 갈 수 있다. 입영식이나 수료식 할 때 부모님, 여자친구가 대중교통 타고도 올 수 있어서 좋다.

 

벌점 없고 상점만 있음

벌점은 없고 상점만 있다. 벌점이 있으면 불침번과 식조를 더 하게 된다. 그래서 진술서를 쓸 만큼의 잘못만 하지 않으면 혼나기만 하고 넘어간다. 조교님과 교관님들에게 너무 사랑받고 싶으면 나대도 되지만 웬만하면 잘하자.

 

분대장, 소대장, 쓰레기 분리수거 당번, 가습기 당번을 하면 주마다 상점을 준다.

상점을 받으면 개인정비시간에 전화를 할 수 있어서 여친 있는 사람들은 무조건 자원해라!

 

다만, 분대장과 소대장은 할 게 많아서 잘 생각해봐야 한다.

 

 

55사단 신교대 단점

행군, 지옥의 오르막

행군 코스가 평지보다 오르막길이 몇 배 길다. 악마의 오르막 구간이 있는데 거기서 기절한 사람도 있었다;; 진짜로 조심해야 된다.

 

1바퀴 돌 때마다 쉬는데 화장실 가기가 힘들어서 행군 다 끝나고 가는 걸 추천한다. 그리고 내가 행군할 때는 따듯한 커피를 나눠줬는데 행군하다 마시니까 캔커피가 너무 맛있었다.

 

PX 너무 작아

PX가 작다. 첫째 주에는 생필품만 구입가능하고 둘째 주부터 음식물 섭취가 가능한데 초코파이, 오예스, 빅파이 같은 초코과자들이 너무 맛있었다.

그런데 종류가 많지 않고 재고가 없어서 사지 못 할 수도 있다. 나도 재고가 없어서 몇 번 못 샀다 ㅠㅠ 

 

침대가 아니라 침상이네

아직도 침대가 아니라 바닥에 매트리스를 깔고 자는 침상이다. 요즘 군대 좋아졌다고 해서 '침대 있겠지'하고 기대했는데 침상이라서 실망스러웠고 잘 때 너무 좁아서 불편했다.

침대 사용하고 싶으면 육군훈련소 가시면 사용할 수 있어요.

 

각개교장 왤캐 멀어

각개전투교장 가는 길이 너무 힘들다. 타이어 계단을 올라가서 산 하나를 넘어가야 한다. 타이어가 높고 눈이 많이 와서 너무 힘들었다.

 

 

 

55사단 신교대 꿀팁

연휴 없을 때 입대하기

연휴 없을 때 입대해라. 연휴가 길면 핸드폰을 1시간만 주고 TV만 보게 해 주고 식당 이동 외에는 생활관에서만 있어야 해서 매우 지루하다.

 

봄에 입대하기

군대에 오면 당연히 제설을 해야겠지만 군생활하면서 겨울 한 번만 있는 게 좋은 거 같다.

제설 조금 재밌기도 하지만 매우 귀찮다. 겨울 말고 봄에 입대하는 게 좋다고 생각한다.

 

선임분들 말 잘 듣기

교관, 조교, 중대장님 말을 듣기 싫어도 잘 듣는 게 좋다. 어차피 내가 맘에 안 들어도 할 수 있는 게 1도 없다.

규칙 잘 지키고 할 거 성실하게 해서 혼나지 말고 다치지 말고 수료하자. 말만 잘 들으면 개인정비 시간에 TV 볼 수 있게 해 준다. 

 

 

 

 

저는 군생활 중에 허리가 안 좋아져서 허리디스크가 심해져서 많이 고생했는데 입대하시는 신병분들은 다치지 말고 건강하게 전역하세요!